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영어게임 : 바나나그램스(BANANAGRAMS) 알파벳 / 단어/ 문장 만들기

by 남산타워뷰 2023. 6. 20.
아이들과 영어 공부를 하면서 쓰기 위주의 공부만 하면 아이들이 금세 지루해 하고 영어 공부를 재미없게 느끼지요. 그래서 중간중간 배운 알파벳과 단어를 활용한 게임을 하면 아이들이 영어 공부에 흥미도 높아지고, 재미있게 공부를 할 수 있어요. 아이들과 영어 공부를 하면서 다양하게 활용이 가능한 바나나 그램스를 소개합니다.

 

바나나그램스1
 
바나나그램스2
바나나그램스3
 
 

 

바나나 그램스는 단순한 게임으로 노란 바나나 주머니에 알파벳이 들어있는 모습입니다. 하지만, 단순하기에 다양한 방법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1) A to Z 알파벳 기차 만들기

아이들과 A부터 Z까지 순서대로 알파벳을 놓으며 알파벳을 모두 기억하고 있는지 대결할 수 있어요. 먼저 A부터 Z까지 놓은 사람이 "바나나"를 외치면 이기는 게임이에요.

2) 바나나 그램스 빙고

바나나 그램스 빙고

 

위 그림처럼 4X4 또는 3X3으로 놓고 알파벳을 겹치지 않도록 배치해요. 순서를 정해 알파벳을 부르고 부른 것은 뒤집어 놓아요. 가로, 세로, 대각선 중 일직선이 만들어지면 "바나나"를 외치면 이겨요.

3) 단어 만들기 게임

단어 만들기 게임1
 
단어 만들기 게임2

 

아이들이 알파벳에 익숙해지고 단어를 공부하면 동물, 음식, 숫자, 나라, 색깔 등 아이들과 공부한 주제로 누가 많은 단어를 만드는지 겨룰 수 있어요. 이때 일직선으로뿐만 아니라 세로로도 연결하여 많은 단어를 만들도록 유도해요. 또는 알파벳 개수의 제한을 두고 20개의 알파벳을 가져가 최대한 많은 단어를 만드는 게임을 할 수도 있어요.

4) 메모리 게임

메모리 게임

 

바나나 그램스 10쌍을 위 사진처럼 뒤집어 바닥에 내려놓아요. 동일한 타일이 두 개씩 들어가도록 하여 놓아요. 순서를 정해 한 명씩 돌아가며 자기 차례에 2개의 타일을 뒤집어요. 한번 뒤집었던 타일의 위치와 알파벳을 기억하여 똑같은 알파벳을 찾아요.

5) 끝말잇기 게임

끝말잇기

 

영어 단어를 어느 정도 많이 익히고 나서는 끝말잇기도 할 수 있어요. 순서를 정해 자유롭게 영어 단어를 만들고 끝나는 알파벳으로 시작하는 단어를 만들며 반복해서 게임을 진행해요. 더 이상 새로운 단어를 만들지 못하면 져요.

6) 문장 만들기 게임

문장 만들기 예시

 

단어 수준을 넘어 타일을 이용하여 문장을 만들 수도 있어요. 3단어 이내의 문장 만들기. 4단어 이내의 문장 만들기로 제한을 주어 게임을 할 수도 있고, 자유롭게 문장을 만들 수도 있어요. 영작을 할 수 있는 학생 또는 고학년에서 유익한 활동이에요.

알파벳 타일을 활용하면 이렇게 다양한 활동이 가능합니다. 그 외에도 아이들이 아직 단어를 잘 외우지 못하면 부모님께서 Target words(목표 단어)를 보여주고, 함께 만들어 보며 단어를 외울 수도 있습니다.

이 외에도 새로운 게임을 얼마든지 만들어 창의적으로 놀이할 수 있는 바나나 그램스입니다. 아이들과 재미있게 활용하여 영어 공부해 보세요.

 

 

#바나나그램스 #BANANAGRAMS #알파벳게임 #영어단어게임

#엄마표영어게임 #영어단어놀이